HOME | 검색 | 로그인 | 회원가입
한국비치발리볼연맹 소개 비치발리볼소개 대회정보 비치발리볼 소식 자료실 게시판
  역사
  현황
  게임에 대하여
  규칙
  기술(전술,전략)
  훈련
  용어해설

Kamagra as I wrote not one ten times. It is much more available liquid than can seem to you but here it is necessary to know places where it is purer and more qualitative. Kamagra 100mg standard for such packing. The most suitable dose widespread is also need in advertizing worldwide everywhere.

 Home > 비치발리볼소개 > 기술(전술,전략) > 블로킹
    블로킹

전문화 | 서브 | 패스 | 세트 | 공격 | 블로킹 | 디그수비

블로킹(blocking) / 블로커(블로킹하는 선수)

  블로킹 (blocking)

    블로커(블로킹 선수)는 점수를 좌우할 수 있다. 때로는 공에 손을 대지 않고도 그러한 효과를 낼 수 있다. 공격측으로 하여금 자신을 피해 공을 치게 할 수 있고 상대편의 강한 타구를 방지할 수 있으며 롤 타구를 유도할 수 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블로킹하는 것은 코트에 빈 공간을 많이 남기고 블로커가 코트 중앙에서 경기할 수 없게 되어 때로는 불리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블로킹을 해야 하는 이유

    - 상대공격을 막아서 사이드아웃을 시키거나 점수를 낼 수 있다고 생각되기 때문
    - 공격수로 하여금 수비측이 공을 수비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은 곳으로 공격을 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고 생각되기 때문
    - 블로킹을 하지 않으면 상대편이 공을 스파이크하여 점수를 내거나 사이드아웃을 낼 것이라고 생각되기 때문

  블로킹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

    - 상대편에게 위협이 될 만큼 침투(penetration, 오버블로킹)가 충분하지 못하다.
    - 상대편이 효과적으로, 지속적으로 공격을 하지 못한다.
    - 상대공격을 막기보다는 오히려 빈 공간을 더 많이 남길 수 있다.
    - 블로킹은 많은 에너지를 소모한다.
    - 선수의 백코트 수비 실력이 우수하다.

  블로킹의 기초

    1. 시작 위치는 네트에서 한 두 발자국 떨어진 곳이다. 이는 블로커로 하여금 뒤로 빠질 수 있는 여지를 준다.
       또한 한 두 발자국 다가설 수 있게 하여 더 높이 뛸 수 있도록 한다.
       무릎은 구부리고 손은 낮게 하여 손을 스윙하면서 점프할 수 있도록 한다.
       네트에 가까울수록 손을 네트 넘어로 넘기기가 쉽지만 네트 터치할 가능성이 더 높다.
    2. 세트된 공이 떨어지기 시작한 후 공격수를 주시해야 하며 특히 공격수의 공치는 팔을 주시해야지 공을 주시해서는 안된다.
    3. 바깥 어깨가 공격수의 안쪽 어깨를 마주 보도록 위치를 옮긴다.
    4. 점프는 공격수에 타이밍을 맞춘다. 손을 위로 든 채로 공격수가 점프를 하자마자 점프를 시작한다.
    5. 팔은 침투(penetrate)하도록 노력하고 손바닥은 코트를 향하도록 한다.
      양쪽 팔과 손은 공의 너비만큼 벌리고 손가락은 최대한 벌린다.
    6. 공격수가 롤, 딩크, 혹은 커트를 할 것이라고 예상되면 즉각 파트너에게 알려주어 공에 더 빨리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언제 뒤로 빠져야 하는가?

    세트는 블로킹 위치에서 뒤로 빠지는 시점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중 하나이다. 세트가 네트에서 떨어질수록 더욱 뒤로 빠져야 한다. 공의 궤도는 세트가 보이자마자 판단되어야 한다. 때로는 상대편에게 속임수를 쓰기 위해 롤이나 딩크를 유도하기 위해 세트가 네트에 가까울지라도 뒤로 빠져야할 경우가 있다. 뒤로 빠질 때 눈은 공격수를 주시한다. 측면으로 뛸 경우에도 마찬가지이다. 도달해야 할 지점은 짧은 딩크와 머리 위의 롤을 감당할 수 있는 곳이다. 공격수가 공을 치는 순간 수비수는 움직이지 말아야 한다. 공격수의 동작 예측하기공격수가 어디로 공을 칠 것인지 알아보는 몇 가지 힌트가 있다.

    ●접근(Approach)-많은 공격수들은 그들의 접근 방향과 같은 방향으로 공을 치고 어떤 공격수들은 습관적으로 접근과 다른 방향으로 공을 친다. 따라서 공격수의 공격패턴을 찾아내도록 해야한다. 몸의 방향. 몸의 방향이 미리 특정한 방향으로 공을 칠 듯이 많이 기울어 질수록 그와 다른 방향으로 공을 치기가 힘들다. 이것이 100% 꼭 그렇다는 것은 아니지만 특정한 선수가 어디로 공을 칠 것인지에 관한 믿을 만한 지침이 될 수 있다.

    ●팔 스윙 (armswing)은 공이 갈 방향에 대한 가장 믿을 만한 정보제공처이다. 공이 아닌 공격수의 팔 스윙을 주시하기가 어렵지만 이것으로 스파이커(스파이크할 선수)가 공을 어디로 치는 지 알수 있다. 침투(penetrating) 블로킹침투(penetrating) 블로킹은 손이나 팔의 일부분이 반대편 코트에 넘는 블로킹이다. 이는 모든 블로커들이 목표하는 바이다. 그러나 때로는 블로킹을 해야하지만 침투(penetrating)블로킹이 불가능한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

* 소프트 블로킹 (soft block)

    - 소프트 블로킹은 침투(penetrating)하지 않는 것이다. 손바닥을 아래를 향하는 대신 뒤로 약간 꺾어야 한다. 목적은 파트너가 받을 수 있도록 공의 일부분에 손을 대어 위쪽 뒷방향으로 유도하는 것이다. 소프트 블로킹은 침투(penetration) 블로킹을 할 만큼 블로킹 점프가 높지않고 정상적이지 못할 때 필요하다.

* 스플릿 블로킹 (split block)

    - 스플릿 블로킹은 대각 및 직선방향의 공격을 동시에 감당할 수 있게 하나 효과적으로 실시하기 가장 힘든 블로킹이다. 이 블로킹은 최소한 팔꿈치를 네트위로 올리기 위해서 대단한 수직 순발력과 빠른 속도의 팔 동작을 요하며 평범한 블로킹과 같은 컨트롤을 제공하지 못한다. 이 블로킹은 손을 가까이 모으는 것으로 시작하여 마지막 순간에 벌림으로써 그 정체를 가장한다. 최대한 많은 침투(penetration)를 실시하도록 한다. 두팔사이가 많이 벌어져 있으므로 얼굴은 전혀 보호되지 않은 상태가 된다.스플릿 블로킹은 이럴 때 사용된다.

    - 공격수가 어느 방향으로 공을 칠 지 모를 때
    - 간간이 상대편을 혼란시키기 위해
    - 평범한 블로킹이 효과를 발휘하지 못했을 때

* 리치 블로킹 (reach block)

    - 리치 블로킹은 한 손을 사용하는 블로킹이다. 이 블로킹은 공이 네트에 가까워서 상대편이 공을 스파이크대신 손가락으로 찌를 것처럼 보일 때 가장 적절하다. 여기서 자우스트(joust)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 최대한 침투(penetration)를 많이 실시하고 최대한 멀리 손을 뻗어야 한다. 한 쪽 팔을 내리면 두 팔을 모두 드는 것 보다 뻗어 올리는 팔을 높이 뻗을 수 있다.

* 콩 블로킹 (kong block)

    - 콩 블로킹은 킹콩이 손을 위로 뻗어 자신을 공격하는 헬리콥터를 치는 이미지를 연상케 한다. 한 쪽 팔만을 사용한다는 점에서 리치 블로킹과 유사하지만 콩 블로킹은 팔을 스윙해서 공을 친다는 점에서 다르다. 공의 타구 방향에 대하여 잘 생각하고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허공에 대고 팔을 휘두르게 된다.

  코트의 일부분을 블로킹해야 하나 아무공이나 다 블로킹해야 하나?

    파트너간에 블로커가 (라인이나 크로스코트와 같이) 코트의 일부분을 블로킹할 지 아니면 아무 공이나 다 블로킹할 지, 즉 네트 위로 넘어오는 모든 공을 블로킹하기를 시도할 지 결정해야 한다. 후자는 특별히 좋은 침투(penetrating)블로킹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좋은 선택이다. 이러한 블로킹의 단점은 수비수가 어디로 가야할 지 판단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는 점이다.
    특정한 타구를 블로킹하는 것이 더 예측 가능한 수비 방법이다 : 각 선수는 어디에 위치해야 하는지 알 수 있다. 두 경우 모두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블로킹 의도에 관해 의사소통을 잘하는 것이다.
    블로킹은 누가 하는가? 서브선수가 백코트에 있고 파트너가 블로킹을 맡는 것과 같이 블로킹 의무를 번갈아 맡는 것은 체력소모를 덜하게 한다. 그러나 어떤 팀의 경우에는 팀의 한 멤버가 블로킹을 두드러지게 잘 하기 때문에 지정 블로커를 배정하기도 한다.

    * 블로킹 콜(call)하기

    - 블로킹을 콜하는 것은 어떤 블로킹 동작을 취할 것인지 파트너에게 암시하는 것을 의미한다. 대부분의 팀들은 점수를 내기 전, 서브할 때 블로킹을 콜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수비 팀들은 코트의 반대편에서 모양새가 잡혀 나가기 시작할 때까지 블로킹을 콜하지 않는다. 블로킹 의도를 표시하는 약속은 코트의 왼편에서 어떤 동작을 취할 것인지를 표시할 때는 왼손으로 등뒤에서 싸인을 주고 코트 오른편에서 어떤 동작을 취할 것인지를 표시할 때는 오른손으로 등뒤에서 싸인을 준다.
    일반적인 약속의 예는:
        - 손가락 하나는 이 표시를 하는 쪽의 코트에서 라인을 블로킹하는 것을 의미한다.
        - 손가락 두 개는 이 표시를 하는 쪽의 코트에서 크로스나 앵글 타구를 블로킹하는 것을 의미한다.
        - 주먹은 그 쪽 코트에서 블로킹하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주먹 하나는 또 한 중간 쪽을 블로킹하거나 크로스나 앵글이
           아닌 다른 공을 블로킹하는 것을 의미할 수도 있다. 이런 경우에는 손을 납작하게 편 것이 블로킹하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블로킹 신호는 어떤 블로킹인가를 표시하는 데 그치지 않는다.)

    * 백 코트 선수의 코트 내에서의 임무

    - 블로커가 뒤로 물러날 경우 가지는 코트에서의 임무(처음에는 네트 쪽으로 움직였을 때)를 나타낸다.같은 블로킹 신호라도 팀마다 다른 해석을 가질 수 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같은 편의 두 선수가 서로의 동작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이다. 블로커가 뒤로 물러날 때의 코트 임무를 표시하는데 가장 흔히 사용되는 약속은 네트를 향해 움직이거나 한 쪽으로 움직인다면 손으로 신호를 준 쪽으로 물러날 것이라는 의미이다. (손가락 하나 : 움직인 쪽과 같은 쪽으로; 손가락 두 개 : 움직인 쪽의 반대쪽으로). 움직이지 않는다면 원래 있었던 곳에 그대로 머무른다.

    랠리(rally)중에 블로킹을 콜하는 것경기 중에 콜하는 경우에는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은 신호를 사용한다. 공격수가 누구인지 알고 있으므로 한 손으로만 신호를 준다.

    * 블로킹을 훼이크(fake)하기

    - 블로킹을 훼이크하는 것은 특별히 어렵지 않으면서도 상대편의 실수를 유도할 수 있다. 시작 포지션은 블로킹을 하려는 것과 같지만 마지막 순간에 뒤로 물러나는 것이다. 타이밍이 적절하면 약한 공이 기다리는 수비수의 팔 안으로 그대로 떨어질 수 있다. 많은 공격수들이 점프하기 전에 마지막으로 코트를 살피므로 이것을 이용해 공격수의 눈이 공에 고정되자마자 재빨리 뒤로 물러날 수 있다.

    * 블로킹을 위장하기

    - 이는 특정한 블로킹을 할 것 같은 곳에 위치하면서 반대로 동작을 취함으로써 실시한다. 위장한 블로킹이나 훼이크한 블로킹은 백코트 선수가 마지막 순간까지 특정한 곳에 자리를 잡지 않음으로써 효과를 더 볼 수 있다. 자우스트(joust)세트가 네트에 가까워져서 네트 선수 둘이서 거의 같은 순간에 공을 칠 때 자우스트 상황이 벌어지는 것이다. 이 상황에서의 목표는 공의 방향을 결정하는데 더 효과적인 힘이 되는 것이다. 더 효과적인 힘이란:

    - 상대편보다 더 세게 치는 것
    - 한 쪽이나 다른 쪽으로 힘의 방향을 틀어 상대편을 전략적으로 이기는 것.
      상대편이 계속해서 힘을 가하면 실제로 그가 공을 옆으로 움직이게하는 역할을 하여 상대편 쪽으로 공을 치도록 한다.
    - 끝까지 힘을 가하는 것. 마지막까지 남는 힘이 대개 이긴다. 블로킹할 때 하지 말아야 할 것
    - 의도가 드러나도록 신호하지 말 것. 어?동작을 취할 것인지 말로 전하는 것은 물론 금함.
    - 미리 동작을 취하지 말 것. 예를 들어 세트 전에 네트에 다가가는 것은 공격측으로 하여금 두 타만에 공을 넘기도록 할 수 있는 약점을 남긴다.
    - 뒤늦게 동작을 취하지 말 것. 너무 늦게 네트에 다가가면 파트너가 코트전체를 책임져야 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 네트하지 말 것.
    - 예측 가능하도록 행동하지 말 것. 항상 같은 방법으로 블로킹하지 말 것.

이동:  
 


서울시 강남구 봉은사로 129 거평타운 1516호 TEL : 02)2051-8065 FAX : 02)2051-8064
Copyright © 2009 한국비치발리볼연맹 All rights reserved. / k-beach@live.co.kr
Supported by ONTO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