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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준비운동

준비운동

    훈련 전 공을 사용하는 준비운동으로는 선수들이 각 훈련방식의 목표달성을 위해 준비할 수 있는 운동이 바람직하다.
    보통 두 사람이 준비운동을 하기에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 있다. (다른 방법들도 있다.)

    1. 모든 리시브와 수비는 네트 방향으로 이루어지므로 선수들은 서로 마주 보던가 대각선 방향으로 선다.
    2. 햇빛과 바람방향에 익숙해 지도록 선수들의 위치를 바꿔줘야만 한다.
    3. 우선 여러 가지 다른 수비 테크닉을 사용하고 연습할 수 있도록 선수들은 정확하고 가볍게 스파이크를 한다. 수비선수가 그 공을 디그하여 받고 다음에는 그 선수도 스파이크를 한다.
    4. 나중에는 선수들이 수비하는 상대선수에게 정확하고 세게 스파이크를 한다.
    5. 계속해서 네트의 선수는 때때로 점프하며(위치변경 필요) 공을 받지 않는 준비운동(페퍼)을 한다.
       준비운동(혹은 경기직전) 때 발배구를 연습하는 것은 운동감각을 키우는데 도움이 되기도 한다.
    6. 실제경기와 비슷한 상황을 만들기 위해 작은 코트에서 게임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네트에서 공격연습

    1. 절대로 직접적인 공격을 해서는 안된다. 이것은 곧 공격 이전에 리시브(받을)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
    2. 시합할 때와 같이 공격시 뛰어야 함을 염두해 둔다.(공격하기 이전에 네트에서 7m 떨어진 곳에서 대기)
    3. 그리고 연습할 때 각 선수는 정해진 공격 위치에서 80%이상 공격 연습을 해야 한다.
    4. 두명 이상의 선수들이 있을 때에는 블로킹에 대비하여 공격연습을 해야한다.
    5. 공격 연습할 때에도 네트 터치 반칙을 하지 않도록 한다.

  경기이전 준비운동

    1. 당연히 서브와 수비는 경기준비에 해당된다. 우선 정확한 서브, 그 후 정식 경기 서브를 코트의 여러 부분으로 가능한 많이 한다.
    2. 경기를 하게될 때 각 게임 이전에 공을 사용한/사용하지 않은 준비운동을 한다. 선수들이 피곤해 하거나 게임 사이에 짧은 휴식이 있을 경우를 대비해서 공을 사용하는 준비 운동량을 줄여야 한다.
    3. 충분히 몸을 풀기 위해 토너먼트의 순서를 따라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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